본문 바로가기
Working info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인터넷내용증명

by jinnyhwang_지니황 2023. 4. 17.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인터넷우체국 이용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기

 

살다 보면 내용증명이란 우편은

취급하지 않는 게 가장 좋은데 말입니다.

말 그대로 어떤 내용인가를 증명해야 하는 일은

서로 좋을 일을 두고 벌이지는? 않을 테니까요.^^

그래도 꼭 필요한 경우라면 미리 알아두고

인터넷 내용증명 편하게 보낼 수 있으니

함께 보내기 방법 알아보아요.


 

내용증명이란?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누구에게' 발송하였는지 우체국이 증명하는 제도로 손해배상청구나, 계약 해지, 채무이행 관련 사항을 따져야 할 때 많이 보내게 되는 것 같아요.

 

직장인이라면 혹은 사업자라면

근로자의 징계, 해고 전 서면으로 통보 및 예고를 할 때도 내용증명을 보내게 되는데요 같은 문서 3통을 발급해 우체국으로 달려가야 내용증명 보낼 수 있었다면 지금은 인증서를 활용하여 인터넷 우체국에서 인터넷 내용증명 보낼 수 있어 편리하더라고요. 

 

직접 내용증명 보내면서 확인했던 내용, 참고할 수 있도록 공유합니다. 

 


 

인터넷우체국 

https://www.epost.go.kr/main.retrieveMainPage.comm

 

인터넷우체국

우편고객센터 1588-1300 평 일09:00~18:00 토요일/공휴일 휴무 해외고객 82-42-609-4295 평 일09:00~18:00 토요일/공휴일 휴무 (발신자부담)

www.epost.go.kr

 

인터넷우체국 접속하여 내용증명 신청 진행할 수 있어요. 그 전에 물론 증명해야 하는 문서를 한글이나 엑셀 등으로 작성을 해두고 우체국 달려갈 작업을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기로 할 수 있는 겁니다. 

 

본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요약하면.

로그인 필수, 사이트 접속.

카테고리에서 메뉴 찾기는 인터넷 우체국 -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 선택

내용증명 신청 클릭하면 사업자번호 인증 후 접수 가능

사업자는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또,

다운로드 파일 필요

인증서 확인 프로그램,

내용문서 보기 위한 뷰어

본문 작성을 위한 편집툴 다운로드 설치해야합니다. 오늘 저도 네 가지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하였던 것 같아요. 실행할 때 혹은 수동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잘 보이니 편했어요. 설치 시간도 많이 안 걸립니다. 

 

알아줘야 할 필수 사항으로,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기는 개인정보 유출 발지를 위해 1시간 지나면 자동 로그아웃되는데요 반드시 1시간 이내에는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는 점 주의하세요.


사업자 번호 인증 후 내용증명 신청 누르면 공인인증서 전자서명 떠요. 브라우저 인증 기본으로 되어 있는데 하드디스크 체크하고 인증 후 시작을 할 수 있어요. 

 

내용증명 작성 양식

누가 누구한테 내용증명을 보내는지 받는 사람 등록부터 시작을 하게 되네요. 중요한 내용이라 내용증명을 보내는만큼 수신자는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부가서비스 선택 : 익일특급 (제주+2일) / 배달증명

내용증명의 경우 14시 이전에 완료해야 익일 특급으로 배송 가능, 이후 시간에는 명일 기준으로 +1 익일특급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배달증명 수수료 2,000원.

받는 사람에게 우편물 배달 후 그 가실을 배달우체국에서 증명하여 보내는 사람에게 통지를 해주는 특수취급제도입니다. 배달 완료했다는 증명을 받기 위해서는 2천 원이 들더라도 확실히 하는 게 좋겠죠.

 

발송문서 수령을 선택하면 작성한 문서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역시 추가요금 부과됩니다. 인터넷으로 간편 작성을 한 문서를 대신 제작하고 송부를 하기 때문에 우편요금 + 등기수수료 + 제작수수료가 들어가요. 이것저것 다 체크하다 보면 일반 우편물 보낼 때보다 꽤 비싼 요금이 나와요.

 

 

로그인 정보가 보내는 사람이 되고,

받는 사람을 입력하면 됩니다. 내용증명은 상대의 주소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름,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고 받는 사람 목록에 추가 누르면 하단에 들어옵니다. 

 


본문작성

본문 작성 전 팝업으로 선택한 부가서비스 내용에 대한 확인 절차가 있는데 보고 확인하면 됩니다. 

본문 작성 프로그램을 열겠다는 (사전 설치) 팝업 메시지.

 

 

우체국 문서편집기 실행

pdf, 엑셀, 한글 등으로 작성을 해놓은 문서를 불러오기해도 되고 직접 작성할 수도 있어요.

 

1. 문서첨부하기

첫 화면에서 파일 열기 위한 폴더가 뜨는데 사라져버렸다면?? 

상단에 <내용작성>을 누르면 문서첨부하기 선택 후 폴더가 열립니다. 

이미 작성한 문서로 첨부할 때 주의하기. 내용이 많네요.^^

 

 

 

2. 우편직접작성

문서 편집툴 잘 되어 있어 직접 작성하는 것도 괜찮네요.

hwp파일 불러오기로 해봤는데 자꾸 오류가 나서(hwp 한글파일로 작성을 하고 불러오기 했는데 한글 설치가 안 되어 있다는 오류 메시지에 손을 들었어요.) 직접 작성으로 선택하고 기존 한글 파일 열어서 스크롤 긁은 후 붙여 넣기도 잘 먹힙니다. 소소한 부분 수동으로 수정 약간 하면 편하더라고요. 

 

문서 작성하는 중 상단에는 접속시간도 보여줘서 1시간 넘길 일은 없을 것 같아요. 

 

편집기 상단에 있는 순서대로.

내용작성 - 주소록 확인 - 미리보기(이대로 문서 출력됩니다.) - 작성완료 하면 내용증명 보낼 문서가 끝나요. 이때 작업 결과물은 꼭 문서 미리보기로 확인해 주세요. 한 장이면 될 문서를 두 장 석 장 늘릴 필요가 없습니다. 

 

다시 인터넷우체국 원 페이지에 돌아오면 문서 작성기 열릴 때부터 팝업이 떠 있어요. 

내용증명 신청 / 신청 취소를 누르면 됩니다. 빨간 버튼 누르시면 결제 진행으로 가면 돼요. 

 


 

카드로 결제를 마치고 나니 나의 내용증명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여기에서 직접 송달되는 문서를 그대로 출력할 수 있는데요.

문서 출력 1회만 가능하며

문서 출력 이후에는 인터넷 내용증명 접수취소가 불가합니다. 

 

 

내용증명 인터넷으로 보내기. 그렇게 복잡한 문서가 아니라면 보내기까지 어렵지 않네요. 마지막 단계 신청 완료 후 신청확인하는 화면에서는 접수번호와 결제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익일 특급에 발송문서 본인 수령과 배달확인까지 선택하고 나니 한 장의 문서 내용증명 비용이 1만 원이 넘었어요. 10,540원. 우편물 한통에 (어쩌면 내용 증명은 세 통) 금액 좀 나옵니다. 

 

 

나의 내용증명 검색을 통해 등기번호도 확인할 수 있어요. 추후 인터넷 우체국 접속하여 송달 확인도 할 수 있겠죠. 발송 문서를 나도 받겠다고 신청을 해두었으니 수신자가 받는 내용증명을 똑같이 나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카드 결제한 영수증도 즉시 출력할 수 있어요.

 

송사에 휘말리는 일은 없어야겠지만

내용증명 보내야 할 때 고민하지 말고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이제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기로 쉽게 도전해 보세요. 뭔가 서면 기록을 남겨야 할 때도 필요한 절차니 직장인인 저에게도 유용한, 수수료는 좀 들었지만 가까이에 우체국이 없어 두루 오가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었어요.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니의 요술램프, 

지니예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