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trip

경산 맛집 서울족발센타 족발과 부대찌개

by jinnyhwang_지니황 2018. 9. 27.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경산 맛집 서울족발센타 족발과 부대찌개


경북 경산 중방동에 족발 맛있는 식당을 소개합니다.  30년 전통의 맛을 간판으로 내걸고 있는 서울족발센타 식당입니다.  족발과는 뗄 수 없는 관계인가요?  의정부부대찌개는 서울족발센타 식당의 별미로 느껴지고 있네요.  족발은 맛있는 집과 맛없는 집의 차이가 확연하기 때문에 미리 사전조사를 하고 식당을 찾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현수막으로 광고 중인 불족발과 더불어 일반 족발 깔끔하고 맛있는 집 서울족발센타 식당.

​경안로 대로변에 위치한 서울족발센타. 건물을 끼고 들어가면 뒤편 너른 주차장이 있습니다.



서울족발센타 영업시간

오전 11시~새벽 1시까지

건물 뒤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대로변으로 다시 돌아나올 필요 없이 뒷문으로 출입이 가능합니다.



​홀 테이블과 여닫이 문이 있는 방이 있습니다. 원하는 자리로 앉을 수 있고, 방은 단체모임에 적당할 것 같네요.

식당 내부 카운터쪽에 세워둔 홍보 게시판.  요즘 어딜가나 SNS 마케팅을 하지 않는 곳이 없지요. 인스타그램에 태그와함께 음식사진을 올리면 음료수 서비스를 한다고 합니다.



서울족발센타 메뉴판

족발 종류는 세 가지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네요.  일반 족발과 더불어 건강마늘 족발과 따로 써붙여놓은 불족발까지.  족발과 어울리는 사이드 메뉴로 쟁반국수와 부대찌개가 있는데 주먹밥까지 출시를 했다는 소식입니다.



​족발은 역시 쌈을 싸먹는 즐거움이 최고지요.  상추와 깻잎 그리고 빠질 수 없는 청양고추넉넉하게 주셨네요.



족발과 쌈을 싸먹을 때는 밥이 좀 고명으로 올라가 있어야 맛있거든요.  그래서 공깃밥을 주문했습니다.  하얀 백미로 제공되고 있어요.



​기본 상차림에 나오는 것으로는 물김치와,


​신선한 양배추 샐러드.  주요리가 나오기 전에 애피타이저로 먹기 좋아요.


​서울족발센타 족발 비주얼입니다.  


족발과 친한 삼총사.  간장 양파와 새우젓 그리고 마늘입니다. 



​족발이 찬 성질이 있는 음식인데요, 속을 따끈하게 데울 수 있는 국물이 있어 좋아요.



​서울족발센타 식당에서 마음에 드는 또 한가지는 바로 김치! 썰어둔 김치를 주는 것이 아니라 포기로 주니까 보기에도 먹음직스럽고 족발과 먹기에 딱 맛이 좋습니다.  김치는 갈 때마다 리필을 해먹는 것 같아요.



​맛있는 ​서울족발센타 식당의 족발. 



​이렇게 맛있는 족발에 소주 일 잔 빠질 수 없습니다.  족발을 더 맛있게 하고, 함께한 이들과의 분위기도 훨씬 유하게 만들어주는 소주.


그렇게 분위기가 무르익어가고, 족발을 담은 그릇의 바닥이 서서히 보이기 시작하면 의정부부대찌개를 주문할 타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술 한 잔 마시고 해장도 그 자리에서 하는 기분일까요?



​부대찌개는 1인 7,000원으로 주문이 되는데 2인분만 주문을 넣었어요.  각종 채소와 더불어 두부, 호박, 당면에 라면사리까지 올려진 게 푸짐합니다.



​햄과 소시지를 좋아하는 일행이 있어서 두 가지를 추가합니다.



​족발이 밥상에 남아있을 때는 다른 테이블에서 끓여 옮겨주기도 하는데 작은 냄비인데다가 테이블에 족발도 거의 소진이 되어서 바로 버너에 올린 냄비를 테이블로 받았습니다.



​햄과 소시지를 추가.  메뉴판에는 따로 추가메뉴가 없지만 달라고하면 일정 금액을 받고 줍니다.



​보글보글 ​서울족발센타 부대찌개



생각보다 철판 냄비에 깊이가 없기 때문에 국물도 조금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익힌 면은 가장 빨리 먹는 게 좋겠습니다. 


부대찌개의 유래

여러가지 다양한 재료, 어떻게 보면 아무거나 다 집어넣어서 끓여먹는 것 같은 비주얼인 부대찌개에는 전쟁의 폐허 속에 만들어졌다는 깊은 사연이 있지요.  부대찌개의 유래는 한국전쟁에서 시작되는데 당시 미군부대에서 들여온 햄이나 소시지 통조림에 김치 등을 넣어 얼큰하게 끓여 부대 주변에 살고있던 사람들이 만들어 먹었던 음식입니다.  정작 미군들은 먹지 않았지요.  전쟁통에 이 나라에 주둔하던 미군 보급품 덕분에 햄이나 소시지를 쉽게 구할 수 있었고 우리의 음식인 김치와 고추장을 풀어 얼큰한 맛을 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부대찌개는 한국전쟁의 산물이라고 하겠습니다.

의정부 부대찌개가 브랜드화될 정도로 유명한 이유는 한국전쟁 당시 미군부대로 상징되는 곳이 바로 의정부였기 때문입니다.  의정부 부대 인근으로 부대찌개집이 하나둘 늘어나면서 1998년에는 의정부 명물찌개 거리라는 정식명칭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국물이 줄지 않도록 면부터 맛있게 먹어주었지요.  부대찌개 속의 두부는 또 어찌나 맛있는지.



​식사를 마치고 나온 일행을 위해서 직원분이 디저트 코너에서 감주를 담아 준비를 합니다.  종이컵 따위가 아니라 예쁜 사기 그릇에 시원한 살얼음 동동 감주를 담아주네요. 



크!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돌고 가슴까지 시원한 느낌입니다.  족발도 맛있었는데 감주까지 맛있네요.


감주, 단술로 익숙하게 일컬어지는 식혜

식혜는 엿기름가루를 우려낸 물에 밥을 삭혀서 만드는 우리나라 전통음료입니다.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맥아의 효능은 식혜에 고스란히 담기는데, 그 효능으로는 소화불량, 식욕부진, 구토와 설사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식후 디저트로 사랑받는 이유 또한 배불리 먹은 후 소화를 돕기 때문인데요, 명절에 늘 만들어주시던 어머님의 사랑이 듬뿍 느껴지는 우리의 전통 먹거리임엔 틀림 없습니다.


서울족발센타.  족발에서 영양만점 디저트까지.  정말 맛있게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족발 맛 집입니다.


​서울족발센타

경북 경산시 경안로 241 (중방동 838-3)

0504-3142-0433

배달가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