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trip

대구북구 맛집 맛있는밥집 화성식당

by jinnyhwang_지니황 2018. 9. 28.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대구북구 맛집 맛있는밥집 화성식당


직장 생활을 하면 점심 한 끼 먹는 시간이 정말 중요한데요, 대구 북구에 구 경북도청 지금은 대구시청 별관이 있는 도청교화 성북교 사이쯤 위치하고 있는 맛있는 정식집을 소개합니다.  주변 공무원이나 직장인들을 위한 밥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점심시간은 피터지는 자리전쟁이 매일같이 일어납니다.  정말 맛있고, 영양 만점이고 한식을 좋아하는 우리 입맛에 꼭 맞는 상차림으로 만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화성식당입니다.

​주차공간은 따로 없으나 단촐한 식당 건물 앞에 몇 대의 차는 댈 수 있고, 평일 점심시간 정도에는 갓길 주차를 해도 무방한 것 같아요. 공무원을 포함한 많은 직장인들의 점심시간인 12시~오후 1시까지는 빈 자리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사람이 많기 때문에 화성식당을 방문하는 하나의 지혜는 그 시간을 피해서 가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정오가 되기 전에 가던지, 오후 1시를 넘은 시간에 가면 어쩌면 평온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메뉴는 단일 메뉴.

고등어우거지정식 8,000원

고등어나 시래기는 포장도 되는데 포장단위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포장을 했을 때는 전용 용기에 고등어와 시래기 각 국을 담아 준답니다.


​밖에서 보면 아담하지만 안에 들어오면 꽤 많은 테이블이 있습니다.  일반 가정집을 식당으로 개조한 모습이네요. 신발을 벗고 들어와야하는 마루 자리입니다.

식당 벽 한쪽에는 그날그날의 비빔장아찌가 무엇인지 적어두어서 알고 먹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그냥 생수를 주지 않고 녹차 티백을 넣어주는 센스.  괜찮습니다.


몇 명인지만 알려주면 정식상이 차려지고, 손님이 많이 몰릴 시간에는 미리 상차림을 해두는 경우도 있답니다.  또한 화성식당의 점심시간 피크를 아는 사람들은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하기도 합니다.


화성식당 예약 053-959-9103


​어른 아이 할것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반찬. 조미김입니다.  금방 내어준다고는 해도 조금은 눅눅해진 채로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밥 싸먹을 때 너무나 맛있다는 것.



​마른반찬 한가지는 빠지지 않습니다.  진미가 올라와서 기분이 좋았어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반찬입니다.  



​파김치도 좋고요.



​까맣게 절여진 연근.



​나물반찬은 언제라도 환영입니다.



​안 좋아하는 건 사실 눈에도 잘 안 들어오지만 그래도 사진은 충실히 찍어 보여드려야지요.



젓갈 한가지도 늘 올라오고요.  이번엔 오징어 젓갈이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랑받는 반찬. 꽈리고추.



​이렇게 한상이 차려집니다.

이게 바로 우리가 좋아하는 정식상이 아닐런지요?


​고등어우거지정식이 이름이지만 간이 환상적으로 잘 된 맑은 육수에 두껍게 썰어넣은 두부도 너무너무 맛있답니다.  해서 고등어우거지 정식에는 고등어와 우거지, 그리고 두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빔장아찌 다섯가지.

칠판에 그날그날의 장아찌 종류를 안내해둡니다.  참기름 살짝 둘러낸 비빔그릇.  비벼먹기를 즐겨하지 않는 사람은 장아찌를 일행에게 양보하고 그냥 맛있는 밑반찬과 식사를 하지요.



​노랗게 씨를 뿌린 듯이 고운 조밥입니다.



​두부 국물이 정말 시원하고 맛있어요.  두툼한 두부를 씹는 맛도 좋고, 국물과 함께 떠먹을 때의 식감이 최고입니다.



​고등어.  통조림 고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 푹 잘 고아서 그런지 뼈까지 으스러질 정도로 부드럽습니다.  도톰한 고등어 간간하게 밥 반찬으로 최고.



여기서 잠깐!

생각을 해보면 늘상 나오는 것은 무청시래기인데 왜 이름은 고등어우거지 정식인건지 궁금해집니다.  시기에 따라서 시래기가 우거지로 대체될 수 있다는 말인지도 모르겠네요.

시래기란

푸른 무청을 새끼줄 등에 엮어 겨우내 잘 말린 것을 말하고

우거지란

배추 같은 푸성귀에서 뜯어낸 겉대를 말하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번에 밥상에 나온 것은 무청 시래기.  시래기는 길게 그대로 삶았기 때문에 가위를 달라고 해서 잘라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맛있게 끓은 시래기국.  무청시래기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무청시래기 효능

칼슘및 식이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고지혈증과 동맥경화를 억제하고, 풍부한 철분 성분은 빈혈을 예방하고 야맹증에도 좋습니다.  세포를 재생하여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노화방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고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식당에서 잘 알려줍니다. 

시래기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소가 골고루 들어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웰빙식품입니다. 칼로리도 100g에 31kcal로 훌륭하네요. 건강한 먹거리 시래기 건강을 위해서 많이 먹어주면 좋겠네요.



​출입구 옆으로는 커피와 사탕을 디저트로 즐길 수 있답니다.

딱 바쁜 밥 시간만을 피한다면 아주 여유롭게 맛있는 화성식당의 고등어우거지 정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정말 맛있네요.



정식은 바로 이런것.


화성식당 (고등어우거지 정식전문)

대구 북구 산격1동 993-3

053-959-9103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