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대구 기상대기념공원 대구측후소의 역사를 간직한 곳

by jinnyhwang_지니황 2020. 9. 1.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대구 동구 신암동 소재 기상대기념공원 앞 조형물

 

대구 기상대기념공원 대구측후소의 역사를 간직한 곳

 

대구 도심에는 수많은 도심공원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높은 빌딩 숲 속에서 오롯이 자연을 간직하고 도심공원 곳곳의 휴식공간은시민들이 숨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있답니다. 

이전에는 대구 사수동 한강공원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대구 동구 신암동 소재 기상대기념공원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대구 기상대기념공원 입구 모습. 

이 지역의 기상관측을 도맡아 했던 대구 기상대는 현재 효목동으로 자리를 옮겨 그 역할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이전에 자리했던 곳이 바로 대구 신암동 기상대기념공원 위치랍니다.  

입구 벽에 그려진 벽화는 시민들이 언제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친근한 느낌을 전해주는 것 같아요. 

 

 

현재 기상대기념공원 주변은 아파트 공사가 한창이더라고요. 

주변의 높은 빌딩 숲은 아랑곳하지 않고 소소하지만 제 멋을 보여주고 있는 조경수들이 열심히 자라고 있는 모습도 보는 입장으로서는 흐뭇하더라고요. 

 

 

공원 입구에 가면 기상대기념공원 연혁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무려 1937년부터 대구 동구 신암동에 옮겨온 대구 측후소는 92년 3월 대구 기상대로 명칭을 변경하는 과정을 거치며 기상 관측을 해 왔었네요. 

 

 

입구 마당의 계단과 벽을 장식한 그림은 따뜻한 느낌 가득합니다. 

얼른 들어가 보고 싶게 만드는 마법 같은 이끌림. 

 

 

대구 도심공원 중 하나인 신암동 기상대기념공원에 가면 다양한 기상관측 도구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사용하던 관측 시설도 있지만 대부분 조형물로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했답니다. 

 

역시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경주의 첨성대.  신라시대 천문 관측하는 기구였죠.  옆에는 깃대를 꽂아 바람을 관측했던 풍기대.

 

 

풍기대와 첨성대 조형물의 모습입니다. 

조형물 옆에는 각 기구들의 상세 설명을 볼 수 있도록 안내판도 설치해두었습니다. 

 

 

백엽상!

마치 새가 살고 있을 것만 같은 하얀 상자를 우리는 모두 기억하고 있을 것 같아요.   온도, 습도 등 기초 기상관측을 하는 도구가 들어 있는 상자가 바로 백엽상. 

 

그 외에도 혼천의, 측우대, 측우기, 양부일구 등도 만나볼 수 있었어요. 

 

울타리를 쳐서 보호하고 있는 곳은 중앙 관측시설인 듯합니다. 

공원으로 탈바꿈한 기상대기념공원이지만 이전에는 대구 측후소, 대구기상대였는데요 그 역사를 그대로 간직한 채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차량 진입로를 따라 올라오는 길에도 예쁜 벽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기상대의 역할은 역시 정확한 예보죠.

요즘 일기예보에 대한 불신 이야기도 많이 오가기도 하지만 항상 먼저 사람을 생각하고 정확한 예측을 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분들이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공원 가운데로 가면 넓은 광장이 나옵니다. 

물의 광장.

코로나 19로 인해 공원을 찾는 사람들이 적고 사람이 많이 모일 수 있는 탁 트인 공간인 광장은 그저 할 일을 잃은 백수의 모습인 냥 휑하기만 합니다.   다시금 이곳이 사람들로 북적이는 날이 하루빨리 오길 바라는 마음도 드네요. 

 

가운데 바닥 분수도 있다고 해요.^^

 

 

바람의 언덕을 느끼게 해주는 산책로 정비도 잘 되어 있어요.   아직은 준공된 지 오래지 않아서인지 조경수들이 야리야리하고 작은 모습이지만 몇 해 지나지 않아 초록의 무성한 자연이 숨위는 대구 도심공원의 모습으로 탈바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운동 기구 역시 놀아줄 사람 없이 그저 손을 놓고 있는 모습이네요.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하면 다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대구 기상대기념공원에서 놀고 있는 훌라후프도 그때는 쉴 새 없을 바빠질 거라 생각해요.   

 

벤치 등 휴식공간과 산책로가 잘 되어 있고, 운동기구가 있어 아침저녁으로 건강을 위한 동네 나들이 산책도 추천할만합니다.   도심 속에 숨 쉬는 대구 도심공원 기상대기념공원 소개해드렸어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