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trip

해물찜 한길만 걸어온 대구 동천동 맛집 구남찜 식당

by jinnyhwang 2021. 1. 28.
728x90
반응형

대구 칠곡 쪽에서 해물찜으로만 30년 이상 영업을 해온,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동천동 맛집 구남찜 식당 

 

 

해물찜 한길만 걸어온 대구 동천동 맛집 구남찜 식당

 

 

원조라는 이름은 최소 한 가지 음식으로 30년 정도는 쭉 이어져야 쓸만한 수식어가 아닌가 싶은데요, 그런 '원조'가 잘 어울리는 대구 동천동 맛집이 있어 소개드려요.  

 

가끔 매콤한 해물찜 당길때는 어김없이 생각나는 칠곡 해물찜 맛집으로 식당 이름마저 구수한 구남찜 식당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  저도 처음으로 방문했던 것은 칠곡 동천동 맛집 좀 안다는 지인의 추천 덕분이었어요.  칠곡에 대구 지상철 3호선이 지나가는 팔거천 변으로 식당들이 많이 몰려 있는데요, 그 식당가 중 하나가 바로 구남찜식당.

 

 

식당 전경.

팔거천이 흐르는 대로변에 위치해서 찾기는 어렵지 않아요.  간판에서부터 뭔가 '옛날 냄새' 풀풀 풍기는 느낌입니다.  규모는 크지 않은 작은 골목식당 느낌이랄까.  이런  노포 식당이 제대로죠. 

 

간판 만든 지 오래되었는지 원조, 25년 전통이라 적혀있는데 직접 요리를 담당하시는 해물찜 전문가 사장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니 칠곡 바닥에서만 해물찜 한 가지 음식으로 30년 이상을 장사하고 있다고 하시네요. 

 

 

이전 방문 기억으로는 모두 좌식 테이블이라 조금 불편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단체석으로 사용할 만한 방 자리만 좌식으로 남겨두고 홀은 모두 입식 테이블로 바꾸었더라고요.   참 잘했다 싶었습니다. 

 

 

간편히 볼 수 있는 메뉴판.

구남찜 식당은 칠곡 해물찜 맛집으로 꽤 이름이 알려져 있는데요, 칠곡 지역에서만 장사를 했다고 하는데 소문을 듣고 대구 끝 수성구에서도 포장하러 찾는 손님들이 있다고 해요. 

 

기본 해물모둠찜 외에 가오리찜, 아구찜 등 콕 찍어 정말 해물찜 맛집입니다. 

 

 

매콤하게 해 달라는 말을 꼭 덧붙여서 해물찜을 주문했어요. 

사장님이 직접 요리를 하고 서브도 하시는데, 혼자서는 다 치르기 힘들어 따님도 같이 돕는 것 같더라고요. 

 

 

그냥 먹어도 좋은 다시마. 

저는 혈관이 조금 안 좋아서 이런 해조류 많이 먹어야 하는데, 그런 생각을 하고 있어 그런지 식당에서 다시마 나오면 좋더라고요.  젓갈 소스에 콕 찍어 먹으면 건강해지는 기분. 

 

 

배고픈 와중에 해물찜 기다리면서 허기를 달랠 수 있는 고구마.

저는 고구마도 좋아해서 애피타이저로 잘 먹었답니다. 

 

 

깻잎과 꽈리고추 등 한정식에 차림 될법한 반찬이 많이 나와요.  대부분 먹기 좋고 맛도 있어요.  해물찜이 메인 요리일 경우에는 밑반찬 몇 가지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 대구 동천동 맛집답게 구남찜 식당은 푸짐해요.

 

 

반찬도 여러 가지로 푸짐한데 따끈한 국물까지 대령이오. 

 

 

큰 사발에 뜨끈한 미역국.

개인 그릇에 따로 덜어 먹으면 되도록 했습니다.  다시마를 좋아하는 같은 이유로 미역국도 너무 좋아하는 저.  국물 너무 좋아요. 

 

 

여느 해물찜 식당보다 조리 시간이 짧은 듯한 느낌을 주는 구남찜식당 사장님은 선수이신 듯.  오픈 주방에서 뚝딱 만들어낸 해물찜이 제대로 비주얼 장착하고 나오는데, 생각보다 빨리 조리해서 나오더라고요. 

 

 

양념 정말 제대로. 

콩나물 푸짐하여 동그란 접시에 해물찜이 산을 이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새우, 쭈꾸미, 아구 등 다양한 해물이 모둠으로 들어 있어요.   해물찜에 들어가는 해물은 계절마다 그 종류가 달라지고 양도 종류별로 차이가 있어 보여요. 

 

 

썩 잘 어울리는 조합.  해물찜과 미역국 한 사발입니다. 

 

칠곡 해물찜 잘하는 식당으로 구남찜 식당을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는 30년 넘은 원조의 전통으로 쭉 한길만 걸어왔다는 이유기도 하지만 실제로 맛본 해물찜, 특히 그 양념은 만족스러움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식사를 하면서도 재방을 예약하고 싶을 만큼 매콤한 음식 당길 때는 추천하고 오고 싶은 대구 동천동 해물찜 맛집이라니까요. 

 

 

이번에 갔을 때는 새우가 꽤 많이 들어 있었어요.  콩나물의 아삭함은 물론 특제 양념 맛은 여태 먹어본 해물찜을 떠올려봤을 때 단연코 최고가 아닌가 싶어요. 

 

특히 해물찜의 걸쭉함을 위해 전분을 많이 쓰는데 대구 칠곡 구남찜 식당에서는 전분도 많이 안 쓰면서도 진한 양념 맛이 좋더라고요.  이게 원조의 비밀 손맛이 아닌가 말입니다.    정말 맛있게 잘 먹고 왔고요, 칠곡 해물찜 잘하는 대구 동천동 맛집 찾는다면 구남찜 식당 꼭 한 번 챙겨보세요.  미리 전화 주문하고 찾아가는 포장도 요즘은 참 좋습니다. 

 

 

구남찜 식당

대구 북구 팔거천동로 142 (동천동)

053-321-9104

 

 

728x90
반응형

댓글0